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중호우 시 점검 해야 할 사항

by 또바기벗 2024. 7. 6.
728x90
반응형

 

 전국 곳곳에서 비 소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기상청은 올 여름 평년보다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주변을 살피고 안전에 힘 써야겠습니다. 매번 발행하는 피해를 대비하기 위해 이번 글에서 호우대비 행동요령을 알아봅시다. 

호우대비 행동요령 다섯가지

 호우예보가 내렸을 때, 먼저 해야 할 것은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상황을 자주 접하는 것이다. 비가 내릴 때는 가능하면 외출을 피하고 위험지역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한다.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과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공사장 근처도 공사자재가 넘어지는 등 사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자.

 

상황 별 대처법

 만약을 대비해 응급약, 손전등 등을 미리 챙겨두고, 호우경보나 주의보가 발효될 때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가까운 대피소나 안전한 고지대를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비상연락처도 미리 저장해두면 필요할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하수구와 집 주변 배수구를 점검하고, 비가 오기 전 하천·지하공간 등에 있는 차를 높은 곳으로 이동해 두도록 한다.

 

 호우주의보 또는 호우경보가 내렸을 때, 상습침수지역 거주민은 대피를 준비하고, 대피할 때는 수도와 가스 밸브, 전기차단기를 꼭 내려두어야 한다. 대피 시 산사태 위험 지역이나 전신주, 가로등 근처는 가지 않는다.
 호우가 지나고 난 후에는 침수된 집의 환기를 먼저하고, 가스와 전기는 기술자 안전조사 후 사용해야 한다. 오염물에 침수된 음식이나 재료는 섭취하지 않고, 붕괴위험이 있는 도로나 제방 쪽으로는 가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