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중 호우 시 상황별 대처 요령

by 또바기벗 2024. 7. 8.
728x90
반응형

 이전 글에 이어 이번에도 집중 호우 시 상황별 대처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다. 이번에 알아볼 상황은 자동차 이용시, 그리고 지하공간에 있을 시 대처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운전 중 대처 요령

 자동차 운전 중에 차량이 침수된다면, 타이어 높이의 2/3 이상 잠기기 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차량이 침수되어 문이 열리지 않을 때는 목받침 하단 철재봉을 이용하여 유리창을 깨서 대피하고, 깨지 못한 경우 내·외부 수위차이가 30cm이하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문이 열리는 순간 탈출한다.
 침수된 지하차도는 절대 진입 금지하고, 진입했다면 차량을 두고 신속히 밖으로 대피해야 한다. 급류가 있는 교량 역시 진입하지 말고 우회하거나 안전한 곳에서 대기해야 한다.

 

지하 공간 이용 중 대처 요령

 호우 시 지하공간을 이용 중이라면 신속히 대피해야 한다. 반지하주택, 지하 역사 상가에서는 지하공간 바닥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거나 하수구에서 역류 시 대피한다. 외부수심이 무릎 이상일 경우 혼자서 문을 열기 어렵다면, 전기전원 차단 후 여러 명이 힘을 합쳐 문을 열고 대피하도록 한다.

 지하주차장에서는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면 차량은 두고 즉시 탈출하고, 주차장으로 유수 유입 시 차량 확인을 위해 지하주차장으로 진입하는 것은 절대 금한다.
 지하계단에서는 종아리 높이 정도로 물이 유입되어도 성인이 올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비가 흘러 들어오면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대피 시에는 운동화가 용이하고, 마땅한 신발이 없을 시에는 맨발로 대피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