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기 대회부터 한강 라이징스타 선발, 수상 퍼레이드 쇼… 5월부터 연말까지 11개 한강공원 전역에서 120여개의 다채로운 축제가 열립니다. 한강이 말 그대로 ‘핫한 강’으로 바뀌는데요. 120개 축제 프로그램 중 올해 역점적으로 선보이는 ‘핫 픽(Hot Pick) 10’과 기존 프로그램 중 시민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프로그램 ‘오리지널 베스트(Original Best) 7’을 소개합니다. 상상 그 이상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2024 한강페스티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핫 픽(Hot Pick) 10
1. 가면퍼레이드 : ‘가면 퍼레이드’(5.5, 잠수교)는 내가 만든 가면을 쓰고 해군군악대, 4.2m의 대형 인형, 키다리 삐에로와 함께 잠수교를 행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의 올해 개막행사로 어린이날 진행된다. 현장에 무료 가면 100개도 비치해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2. 한강 라이징 스타 : 평소 ‘아름다운 무대’에 서보고 싶었던 끼가 넘치는 시민들은 오디션 프로그램 한강 라이징 스타 (5.19, 5.26, 6.2, 달빛광장 수변무대)를 눈여겨보자. 노래, 마술, 스포츠 등 재능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최종 우승팀은 1년간 ‘한강 앰버서더’로 한강 공식 행사에서 한강을 홍보하는 역할을 한다. 참가 접수는 5월 7일까지 2024 한강 라이징스타 공식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3. 한강멍때리기대회 : 매년 3천 팀 이상 신청하는 ‘한강멍때리기대회’(5.12, 잠수교)가 10주년을 맞아 특별 시간을 마련했다. 올해는 90분 동안 가장 멍을 잘 때린 우승자를 가리는 것은 물론, 작년 우승자 정성인씨 등 역대 우승자들의 노하우도 들어 볼 수 있다.
4. 한강 잠퍼자기 대회 : 잠이 부족한 현대인에 딱 맞춤 이벤트 한강 잠퍼자기 대회 (5.11, 여의도한강공원 녹음수광장)도 새롭게 선보인다. 참가자 100명은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악을 들으면서 빈백·요가 매트 등에 누워 스르르 잠만 들면 된다. 2시간 동안 가장 평온하게 잠에 빠진 사람이 바로 우승자가 된다.
5. 한강대학가요제 : 한강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대학생들의 순수 창작 음악 경연대회인 2024 한강대학가요제 (5.25, 여의도한강공원 물빛무대)도 열린다. 1977년 첫선을 보인 대학가요제에 대한 향수를 달래고, 참가자들의 참신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6. 한강보트 퍼레이드 : 이색적인 한강 야경을 보고 싶다면, 역대 최대 규모 수상 축제인 한강보트퍼레이드 (6.2, 반포역~노들섬 수역)를 추천한다. 조명으로 장식한 100여 척의 보트가 한강의 밤을 화려하게 수놓을 예정. 불꽃 쇼, 선상 댄스 타임, 승선 체험, 가장 멋진 배 뽑기까지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한다.
7. 파리 투나잇 : 세계인의 축제 ‘제33회 파리 올림픽’을 손꼽아 기다리는 시민들을 위한 특별 응원전 파리 투나잇 (7.26~8.11, 여의도·잠원수영장, 난지물놀이장)도 마련했다. 시원한 수영장 물 위에 둥둥 떠, 대형 스크린을 통해 생생하게 중계되는 경기를 보며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대결을 펼치는 꿈의 무대를 응원해 보자.
8. 한강수상 영화관 : 낭만적인 체험을 하고 싶다면 한강수상영화관 (8.3~4, 아라호선상, 난지 서울수상레포츠센터 인근 수상)을 빼놓을 수 없다. 유람선 선상 영화관과 카약, 보트 등 수상레저기구를 타고 둔치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을 통해 영화를 보고, 아름다운 서울의 야경도 덤으로 감상할 수 있다. 관련 정보는 오는 7월 한강페스티벌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9. 반려인 모여라 : 반려 인구 천만 시대를 맞아 반려인 모여라 (10.6, 잠수교~한강대교 왕복) 특집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반려견과 함께 잠수교부터 한강대교까지 느리게 걸어보는 거북이 마라톤대회로, 노견, 장애견들도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10. 겸재 정선 문화예술 선상투어 : 올 가을에는 겸재 정선의 한강 그림에 대한 전문 역사 해설가의 설명과 함께 한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역사 문화 여행 겸재 정선 문화예술 선상투어(10.15~18, 여의도 등 한강공원 일원)가 열린다. 사전 예약 등 자세한 사항은 오는 10월 한강페스티벌 공식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